북트레일러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
1. 독서활동 프로그램(책갈피 독서활동)
북트레일러를 활용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은 기존의 다양한 독후활동을 융합하여 이야기를 재구성하고,
다양한 매체와 멀티미디어 기기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독서활동 프로그램입니다.
북트레일러를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줄거리 이해능력, 심층분석, 발췌능력, 이야기 재구성 능력, 창의성이 향상됩니다.
2. 교과융합 협력수업(LAI모델/LAI plus모델)
LAI 모델(국어, 미술, 정보)
: 도서를 선정하여 북트레일러를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각교과의 학습단원의 주제와 목표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.
국어, 미술, 정보교과를 융합하여 모든 도서를 대상으로 교과융합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LAI plus 모델
: 특정 주제가 있는 도서를 선정할 경우, 국어, 미술, 정보교과 외에 다양한 교과를 융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예)
내 이름은 망고(추정경/창비): 국어, 미술, 정보, 사회, 진로
싸이퍼(탁경은/사계절): 국어, 미술, 정보, 음악, 진로
3. 자유학년제 프로그램
2016년부터 전국 모든 중학교를 대상으로 자유학기제가 시행되었고, 현재 자유학년제가 시행되었습니다.
자유학년제 프로그램은 '북트레일러를 활용한 독서활동 프로그램'을 기본으로
운영기간과 방식에 따라 수업 차시를 늘리거나 줄여서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.
진로를 중심에 두고, 전문적인 영상 촬영 방법과 제작, 편집 기법을 집중적으로 체험하면서
영상 관련 직업군에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.
또한 선정도서를 중심으로 운영할 경우 인성, 진로, 직업 등 보다 다양한 주제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.
4. 온책읽기(한 학기 한 책 읽기)
독서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무조건 많이 읽는 양적 독서보다
한 권을 읽더라도 깊이있게 읽고 창의적으로 수용하는 질적 독서입니다.
초, 중, 고등학교에 온책읽기(한 학기 한 책 읽기)가 시행되었습니다.
온책읽기 활동으로 북트레일러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5. 동아리활동
동아리활동은 교과 단원이나 차시별 지도안에서 벗어나 도서 선정부터 제작 과정까지
학생(이용자)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보다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.
북트레일러를 제작하면서 다양한 촬영 기법가 편집 방법을 기본적으로 다루기 때문에
북트레일러 제작 동아리뿐만 아니라 UCC 제작 동아리도 운영할 수 있으며,
학교홍보 영상제작과 도서관 트레일러(홍보영상) 제작 활동으로 전개할 수 있습니다.
6. 공모전
북트레일러 독서활동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결과물을 책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
결과물을 독서 동기를 부여하는 홍보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북트레일러 공모전을 들 수 있습니다.
공모전은 학교(공공도서관), 지역교육청, 도교육청, 전국대회 규모로 확대하여 실시할 수 있습니다.